책소개
지구촌 시대 세계는 동시에 동일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글로컬 문화는 세계와 지역적 문화의 상호 소통에서 나오는 문화들의 다양한 발현으로 드러나고 있다. 특히 20세기 말 이후, 비주얼컬처와 글로컬(글로벌+로컬) 개념의 조우는 온 세계의 대중문화를 동일한 듯하면서도 다양한 시각문화 향연의 장으로 바꾸어 버렸다. 이제는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고 죽여줄 정도로 좋다고 말할 수 있게 만드는 킬러콘텐츠들이 제작되고 있기도 하다. 고대 신화 속 원의 개념부터 영국의 해리포터 시리즈, 한국의 대장금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를 통해 이 시대 글로컬 비주얼컬처의 현주소를 살펴본다.
200자평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최근 글로컬 문화는 세계와 지역적 문화의 상호 소통에서 나오는 문화들의 다양한 발현으로 드러나고 있다. 고대 신화 속 원의 개념부터 영국의 해리포터 시리즈, 한국의 대장금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를 통해 이 시대 글로컬 비주얼컬처의 현주소를 살펴본다.
지은이
김성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 문화콘텐츠학 연계 전공 외래교수이며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연구위원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영국 랭커스터, 에섹스대학교에서 사회철학과 문화연구를 전공한 뒤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관심사는 대중사회와 문화, 비주얼 컬처, 다문화, 철학적 스토리텔링 등이다. 저서로 『한류의 지속 발전을 위한 글로컬 문화콘텐츠 전략』(2012)이 있고, 공저로 『키워드 100으로 읽는 문화콘텐츠 입문 사전』(2013), 『상상력과 문화콘텐츠』(2013), 『문화콘텐츠와 문화코드』(2010),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 그리고 왜?』(2009) 등이 있다. 최근 논문으로 “두 개의 글로컬라이제이션, 두 얼굴의 글로컬”, “문화의 탈경계 현상과 연결되는 다섯 용어들에 대한 검토”, “글로컬적 관점에서 본 한류에 대한 재평가”, “푸코와 로티의 반정초주의적 성향과 재서술 개념” 등이 있다.
차례
01 고대 신화 속 원(圓)과 우로보로스
02 그래픽 아티스트 선구자 에셔
03 SF 영웅서사시로서 『스타워즈』
04 『해리 포터』, 영국적 글로컬 서사
05 전통문화의 세계적 발현 『대장금』
06 『난타』와 문화 이미지의 결합
07 미국 ‘맥도날드’의 글로컬 전략
08 글로컬 캐릭터화하는 『스파이더맨』
09 디지털 기술로 형상화된 ‘뽀로로’
10 미국 문화 코드로 본 『스타크래프트』